티스토리 뷰

Heap(히프)

Heap 은 root 가 최대값인 max-heap, 최소값인 min-heap이 있는데 다른 언급이 없으면 max-heap 을 의미합니다. heap은 아래에서 위로 순서를 가지고 있는 이진 트리이므로 모든 leaf-root path 를 따라 가는 순회는 오름차순으로 key 를 방문합니다. 이것은 어떠한 key도 부모보다 크지 않다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.

히프화 알고리즘은 2 * log n 번 이상의 비교를 하지 않습니다. 히프화 알고리즘은 특정 노드를 root로 하는 서브트리에 대해 heap 특성이 만족됩니다. 가장 하위 내부 노드 부터 시작하여 root 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x 에 대한 이 연산을 반복함에 의해 전체 트리를 히프화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과정을 히프 구축(Heap Build) 라고 합니다.

Priority queue(우선순위 큐)

큐는 first-int,first-out(선입선출) 자료구조(FIFO)로 입니다. 우선순위 큐는 best-in, first-out(최적입선출) 인 자료구조(BIFO)입니다. 더 작은 작업에 더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합니다. 공유 프린터가 보통 이런식으로 관리됩니다. java collection framework 에서는 *java.util.PriorityQueue *클래스를 제공하고, 구현하는 방법이 여러가지이빈다.

방법1. 이것이 기본형이면 간단하게 구현이 가능한데 아래는 int 형에 대한 우선순위 큐 사용법입니다.

PriorityQueue pq = new PriorityQueue(Collections.reverseOrder()); 
pq.offer(2);
pq.offer(1);
pq.offer(9);
pq.offer(7);
pq.offer(4);
pq.offer(8);
pq.offer(10);
pq.toString(); // [10, 7, 9, 1, 4, 2, 8]

이것을 객체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객체들을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합니다.

방법2. 비교방법 구현은 Comparable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야합니다. 아래는 그 예시입니다.

위와 같이 Comparable 인터페이스의 comparTo 함수 내부를 구현하면됩니다.

s1.compareTo(s2) < 0 //  s1 < s2
s1.compareTo(s2) == 0 // s1 == s2
s1.compareTo(s2) > 0 // s1 > s2

방법3. Comparator(비교기) 를 구현하여 우선순위 큐에 전달하는 방법입니다.

Comparatorcompare(Object obj1, Object obj2) 를 구현합니다.

comparator.compare(s1, s2) < 0 //  s1 < s2
comparator.compare(s1, s2) == 0 // s1 == s2
comparator.compare(s1, s2) > 0 // s1 > s2

PriorityQueue 인터페이스를 위한 add() 메소드는 본질적으로 heapify 알고리즘의 반대인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. 이것은 leaf에서 root로 tree 를 올라가며 순회합니다. 트리에 대한 모든 삽입 알고리즘과 같이, 이것도 처음에는 새로운 leaf node 로 원소를 삽입합니다. 그런 다음 이 노드와 이것보다 작은 모든 선조에 대해 회전을 수행합니다.

참고문서 - StackOverflow

참고서적 - Java 를 이용한 자료구조 책(홍릉 과학출판사)

댓글
글 보관함
최근에 올라온 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